이온엠솔루션·부산대병원·아이티아이즈 업무협약(MOU) 체결
이온엠솔루션·부산대병원·아이티아이즈는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원격의료서비스를 인도네시아 RSUD 주립병원에 시범서비스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온엠솔루션은 한·아세안 XR 공동 프로젝트 지원 사업 일환으로 부산대병원·아이티아이즈와 함께 인도네시아 마나도 주립병원과 보건소 등에 AR 기반 원격 의료협진 서비스 제공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시범서비스에는 AR 기반 기술을 통해서 환자를 살펴보거나 원격으로 국내 의료기관인 부산대병원과 인도네시아 의료기관이 협진할 수 있는 화상서비스가 포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R 기반 원격의료 서비스는 클라우드에서 서비스 형태로 제공된다. 의료진과 의료진, 의료진과 환자가 원격에 위치하더라도 진료하거나 상담하는 여러 사람들이 같이 공유·활용할 수 있어 협진과 상담 시 유용하다.
특히 이번 시범서비스에서는 환자 관리와 같은 원격의료서비스에 필요한 기능을 AR 기술과 결합해 제공,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받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김광석 이온엠솔루션 대표, 서성현 부산대병원 전산팀장, 이충헌 아이티아이즈 전무(왼쪽부터)가
해외 진출을 위한 AR 기반 원격 의료 협진 서비스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